교육활동 전념토록…학교 업무 '환골탈태'

불필요 업무 정리 등 체감형 지원 확대
'효율적 업무 100선' 발굴 안내 계획
실질적 도움 주는 역량강화 자료 개발
교육활동 중심 학교 조직·문화 조성
“개선 정책 실현…공교육 신뢰 증대”

경기도교육청이 올해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를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지원에 대한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공문서 기반의 효율적 교육 행정시스템을 추진해 학교가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효율화를 적극적으로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2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22일 학교 현장에 '2024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교육 지원 세부 실천계획' 공문을 시행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3년 찾아가는 현장 협업 모니터링을 통해 학교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 안 불필요한 업무로 인한 교직원 갈등 방지, 학교 자율의 업무 진단 및 분석 기반 효율화 정책 추진, 학교 업무 간소화·효율화 역량 지원 요구 확대, 공문서 감축 및 질적 개선을 통한 교육 행정의 변화 필요성 증대 등을 요구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업무 정리 등 체감형 지원 확대, 학교가 업무를 진단·분석하고 개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력 신장 지원, 실질적인 학교 업무 변화를 만드는 학교교육지원 간소화·효율화 정책 추진, 현장 모니터링 정책 개선으로 교육행정시스템 공문서 질적 개선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지원 방향을 4개 전략(업무량을 줄입니다, 업무의 일하는 방식을 바꿉니다, 업무 역량을 지원합니다, 업무 환경을 바꿉니다), 16개 과제로 분류해 지원할 계획이다.

▲ 도교육청이 마련한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br>
▲ 도교육청이 마련한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지원 16대 과제./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업무량을 줄입니다

'업무량을 줄입니다'에는 찾아가는 학교교육지원 현장 협업 모니터링을 통해 들었던 현장 목소리를 반영했다. 우선 도교육청은 '학교 안 불필요한 업무 100선'을 통해 학교 내 존재하는 불필요한 업무 일괄 정리 및 업무 효율화의 틀을 마련한다. 기존 사업은 '사업숙려제'를 통해 도교육청 부서별 사업 재구조화 또는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 신규 사업은 '학교업무영향사전 점검제'를 통해 사업 추진 전 학교 업무 영향을 자가점검하거나 필요하면 부서 간 사전 협의하도록 안내했다.

학교별 K-에듀파인 외부공문 관리 기능을 적용해 연간 2000여건의 홍보성 공문이 자동 게시돼 학교 내 공문서 행정업무도 감축된다. 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과 협업해 지방자치단체 교육협력 사업이 학교 교육과정으로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교육사업 일괄안내제'를 함께 추진한다.

▲ 공문서를 줄이기 위한 도교육청의 노력 중 하나로 진행된 '현장 중심 공문 생산 실무 추진단' 회의 진행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 공문서를 줄이기 위한 도교육청의 노력 중 하나로 진행된 '현장 중심 공문 생산 실무 추진단' 회의 진행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업무의 일하는 방식을 바꿉니다

'업무의 일하는 방식을 바꿉니다'는 학교가 스스로 업무를 진단·분석하고 개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력 신장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교업무의 효율적인 처리방안을 담은 '학교 안 효율적인 업무 100선'을 발굴해 안내할 계획이다. 학교 스스로 구성원과 함께 업무를 진단·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자가진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지원 자동화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학교 자체 계획 수립 제로화 2.0'으로 교육(지원)청 계획에 따라 학교가 자체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경우 학교 자체계획 문서 작성을 돕는 샘플 자료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확대 추진한다.

▲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이 부서 업무 추진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이 부서 업무 추진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업무 역량을 지원합니다

'업무 역량을 지원합니다'는 학교의 일하는 방식, 학교업무 간소화·효율화 역량 신장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교 직책별, 업무별 업무 추진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 강화 자료를 개발할 예정이다. 교감, 부장교사, 신규교사 업무 추진 길라잡이 형태로 실무 중심의 업무 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학교, 교육지원청, 연수기관과 연계를 통해 현장의 업무개선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학교교육지원 역량 강화 연수 체계를 마련해 공문서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 교육행정시스템을 추진, 공문생산 질적 개선 도움자료, 공문 관련 연수 콘텐츠, K-에듀파인 업무처리 효율화를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교업무효율화 관련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학교 교육지원 스마트 데이터베이스' 체계를 구축해 관련 자료를 일원화해 안내한다. 학교업무 효율화 게시판을 중심에 두고 학교 교직원 메신저 퀵메뉴 개설, K-에듀파인 연결, 스마트 SNS 채널 구독 등을 통해 자료의 접근성을 개선했다. 이곳에서 학교업무 개선 관련 정책, 학교 내 불필요한 과제 및 효율적인 과제 100선, 학교업무 개선과제 이력관리, 프로그램 개발, 역량 개발 영상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이 학교 행정실장 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이 학교 행정실장 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업무 환경을 바꿉니다

'업무 환경을 바꿉니다'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과 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교업무 분석, 분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업무 갈등 발생 시 이를 조정하는 협의체인 '학교업무협의체'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활동에 필요한 교무행정업무를 전담하거나 부분적으로 담당하기 위한 조직인 '교무행정업무팀'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소통과 협력의 '학교 문화 조성' 지원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학교업무개선 이슈 페이퍼를 매월 발간하고, 학교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기별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학년 말 평가'를 지원한다.

학교(교무행정업무팀), 교육지원청(학교행정지원팀), 도교육청(학교업무개선담당관)을 연결하는 학교교육지원 연계 체계를 마련하고, 상시 학교 교육지원 현장 협업 모니터링도 추진한다.

경기교사노조도 이날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교육지원 계획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경기교사노조 관계자는 “도교육청이 제시한 전략과 과제는 현장 중심 체감형 지원이 포함돼 학교 업무 간소화·효율화를 기대해 볼만하다”며 “이러한 계획들이 현장 협업 모니터링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실질적인 학교 업무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학교 교육지원 간소화·효율화 정책을 안착시키겠다”며 “선순환적 학교 업무 개선 정책 실현으로 공교육 신뢰를 증대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e-DASAN 현장지원' 'e-DASAN 현장지원'이 경기도 학교 현장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다.'e-DASAN현장지원'은 교무학사·행정·일반 분야에 대한 통합검색(지침, 매뉴얼, 감사사례 등), 질문답변·FAQ 및 ON 소통 운영, 학교 업무매뉴얼 탑재 등을 통해 학교 교직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현장 중심 통합지원시스템을 뜻한다. ▲2024년 'e-DASAN 현장지원' 강화20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6년 9월 학교현장 지원시스템 구축 계획안을 수립한 뒤 2017년 9월 고양 등 4개 지역에서 시범운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창의융합체험 활성화 집중 경기도교육청이 '체험하고, 배우고, 꿈꾸는' 경기형 창의융합체험 활성화에 힘쓴다.경기형 창의융합체험은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 따뜻한 감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교과와 비교과 간 연계·소통·조정·융합을 통해 학생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경기형 체험교육이다.도교육청은 지속가능한 미래형 체험 프로그램 운영기관을 발굴해 교육 과정과 연계한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미래교육협력지구·공유학교와 연계한 지역 체험 지원을 통합·재조직했다. 아울러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학생주도 프로젝트형 체험 프로그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징검다리 프로그램 '눈길' '징검다리 프로그램'은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입학 예정인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입학 전 준비교육을 시행해 빠른 기간 내 학교생활을 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6일 경기도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도내에는 초등학교 17개교, 중학교 4개교, 공립 대안중학교 1개교에서 징검다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징검다리 과정은 초등과 중등으로 나뉜다. 초등의 경우 초등학교 (편)입학 예정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학교 여건에 따라 4∼20시간까지 필요한 내용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학생과 학교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미래 교육 재구조화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직업계고 108개교를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 70개교로 전환하고 취·창업센터를 설립하는 등 항후 7년간 직업계고 미래 교육 재구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직업계고는 학령인구 감소와 첨단산업 도입에 따라 경쟁력이 약화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올해 직업계고 신입생 충원율은 85.5%에 그쳤고, 지난해 졸업생 취업률도 23.7%에 머물렀다.직업계고 졸업생의 다양한 진로 지원과 학교 주도 학과 개편에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 6일부터 5일간 도내 교원 1642명(관리자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업무 효율 높이는 학교교육지원 '맞손 토크' 경기도교육청이 현장과 사업, 정책을 잇는 학교업무 효율화 확산을 위해 '2024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교육지원 맞손토크'를 개최했다.지난 9일 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센터에서 열린 행사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장학사, 학교행정지원(기획)팀당 등 80여명이 참석했다.도교육청은 우선 지난해 교육지원청과 함께 실시한 '찾아가는 학교업무개선 현장 협업 모니터링(인터러뱅)' 결과를 소개하고, 학교교육지원 세부 실천 계획도 소개했다.▲2023년 발굴된 현장의견 과정과 내용은?지난해 도교육청은 총 215건 현장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