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수 시의원"시민 의견·권리 무시"주장

인천시가 인근 도시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키로 한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사용허가는 당장 철회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강병수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관외 주민 오전 사용 이의있다"면서 "인천시가 관외주민들에게 개방키로 한 화장장 3기 사용허가는 당장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의 이 같은 강경 발언은 시가 오는 5월1일부터 부천과 김포, 안산, 시흥지역 시민들에게 화장장 3기를 오후에만 사용토록 한 기준을 바꿔 오전에도 개방하겠다는 일방적인 발표에 따른 반대 표시다.

강 의원은 "인천가족공원 1단계 사업비로 648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됐으며 이중 화장로 5기 증설에 87억원이 소요됐다"며 "(시는) 향후 2단계 사업으로 2015년까지 498억원의 혈세를 들여 장묘문화 개선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시의 이 같은 사업은 화장로가 모자라 4일장을 치르는 상가가 하루 평균 두 집정도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5기 화장로 증설로 화장비율 90%가 예상되는 2026년까지 인천시민의 장례는 무리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그러나 "시민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고 관외지역 주민들에게 화장로 사용허가를 내린 방침은 시의회와 인천시민의 의사를 무시한 처사"라며 "인천시민의 편의와 권리마저 빼앗아 한 푼의 세금도 내지 않는 관외주민들에게 바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현행 법에는 지자체가 화장시설을 갖출 것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부천시 등 인근 지역은 혐오시설이라며 화장장 건립을 기피하고 있다"며 "이는 님비, 지역 이기주의"라고 못박았다.

강 의원은 이에 따라 "화장장 3기의 오전 관외주민 사용허가는 당장 철회해야 한다"며 "이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서울과 성남, 수원시 처럼 관외주민에게는 오후에만 개방하는 조례를 개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창섭기자 csnam@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