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대책위, 진상규명·재발방지 대책 촉구

지난 18일 화성시 접착제공장서 발생한 폭발사고의 유가족과 대책위원회가 사고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화성노동인권센터 등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사고 대책위원회와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사고는 우발적이 아니라 예견된 사고였다"며 대책마련을 주장했다.

이날 고 김경열(32)씨 아버지 김병호씨는 "3년전 동일한 장소에서 비슷한 사고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당시에 제대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했다면 이런 끔직한 사고는 재연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김씨는 이어 "다시는 같은 아픔을 겪는 부모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사고 원인규명과 대책을 세워야 함에도 화성시를 비롯한 해당 관청의 대처는 실망스럽다"고 토로했다.

또 "빈소를 찾은 고위직 공무원을 보면 형식적인 조문이었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는 없어 보였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대책위원회도 "사고 현장이 수습되자 화성시는 대책본부(상황실)를 해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상식적으로 보면 제2, 제3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인허가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를 되짚어 봐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열악한 작업환경과 근무조건에서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희생돼야 관심을 가질 것이냐"며 "앞으로 노동안전점검 시스템과 환경점검을 일상적으로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책위원회는 사고자의 정신적 치료와 피해보상에도 보다 적극 나서줄 것을 화성시에 요구했다.


한편 대책위원회에는 화성노동인권센터와 희망연대, 다산인권센터, 민주노총 수원 용인 오산지부, 금속노조 경기지부, 경기 사노위,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경기이주공동대책위원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남부취재본부=이상필기자 splee1004@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