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남동구 과장 등 10여명·구의원 연루 추정 … 해당 과장 혐의 부인

인천 남동구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다단계 판매'를 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31일 인천경찰청과 남동구에 따르면 남동구 5급 공무원 A 과장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다단계 판매 회사에 판매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행법에는 공무원은 영리 목적의 일을 할 수 없으며, 다단계 판매원으로도 등록할 수 없다고 돼 있다.

경찰은 A과장이 다단계 회사의 물건을 구입하고, "제품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다"며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을 홍보하거나 자신의 '회사 아이디'를 알려주며 공무원들을 다단계 판매에 끌어들인 것으로 보고 있다.

A 과장은 "남편이 다단계 회사에 판매원으로 등록돼 있지만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며 "다단계 판매원으로 활동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경찰은 A 과장을 중심으로 남동구 공무원 10여명이 다단계 판매에 뛰어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다단계 회사의 판매원으로 등록하려면, 또 다른 판매원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판매원이 돼 물건을 팔면 자신의 실적이 현금으로 환산할 수 있는 '포인트'로 누적이 되고, 상위 스폰서(판매원 가입 시 추천인)의 실적도 오르게 된다.

경찰은 A 과장의 판매 실적이 매달 수백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미뤄 또 다른 공무원들의 상위 스폰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연루된 공무원은 10여명으로 추정 중이다.

또한 남동구의회 구의원이 다단계 판매를 한 정황도 파악한 상태다.

이에 따라 경찰은 최근 A 과장을 포함해 공무원 3명(나머지 6, 7급)에 대해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회사로부터 판매원 명단을 확보하면 '공무원 다단계 판매 사건'의 확실한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조만간 다단계 회사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할 계획이다.

구도 경찰 조사가 마무리되면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박범준·최성원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