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간부 찾아가 해명·동료 상담
警, 이번주내 압수수색

인천 남동구 공무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경찰이 다단계 판매를 한 공무원들을 상대로 칼을 뽑자 연루된 공무원들 사이에선 "나도 수사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며 초조해 하고 있는 것이다.

1일 남동구 공무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다단계 판매는 수년 전부터 구에서 비밀리에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부업 식으로 다단계 판매를 하면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유혹에 수많은 공무원들이 다단계 판매에 뛰어든 것이다.

공무원법에 따르면 공무원은 영리 목적의 일 등을 할 수 없고, 방문판매업에도 공무원이 판매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다.

때문에 서로 친하거나 보안이 유지될 수 있는 공무원 간에 다단계 판매에 대한 정보가 오고 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남동구에선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들이 자신이 속한 부서 간부를 찾아가 해명하거나 동료 공무원에게 상담을 하는 일이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공무원은 "나와 친한 공무원이 하루 종일 전전긍긍한 모습이었다"며 "그 직원이 '다단계 판매를 하지 않고 제품만 구입했는데 처벌되는 것 아니냐'고 토로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일부 공무원들은 '위법인지 모르고 판매원으로 가입했다', '내가 한 게 아니라 가족이 한 것'이라는 등의 해명을 상급자에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다단계 판매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들은 형사처벌 또는 내부 징계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찰이 다단계 회사를 압수수색해 판매원 명부를 확인할 경우 이들의 혐의가 명확히 드러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찰은 공무원들이 가족 명의로 판매원 가입을 하고 실제로는 판매원으로 활동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혐의를 밝히기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의 압수수색 영장 신청은 이주 내에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박범준·최성원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