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인천 앤 아츠 사업관련 수십억 빼돌려 수사"

세계적인 지휘자 정명훈의 친형 정모(70)씨가 '인천 앤 아츠'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 등으로부터 받은 보조금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어 지역 사회에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황의수)는 지난 27일 서울의 CMI 본사를 압수수색해 '인천 앤 아츠' 사업과 관련된 서류 일체와 전표,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관련기사 2면>

CMI는 지휘자 정명훈씨가 예술감독으로 있고, 친형인 정씨가 대표로 있는 공연 기획사로 2005~2010년 지역 내 각종 공연·예술분야를 육성하는 '인천 앤 아츠' 사업을 기획·운영했다.

정씨는 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인천시와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로부터 지원받은 보조금 총 140여억원 가운데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 상 횡령)를 받고 있다.

정씨는 이 사업과 관련해 예술고문료와 기획료·진행비 등의 명목으로 받은 12억~15억원 이외에, 각종 프로그램 진행비와 홍보비 등을 하청업체에 준 뒤 일부 자금을 다시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또 수사당국의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여러 명의 계좌를 거친 것은 물론이고 또 해외 계좌까지 이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0월 이 같은 첩보를 입수해 계좌 추적 등을 통해 자금의 흐름을 조사하는 등 내사를 벌여왔다.

특히, 검찰은 CMI가 인천아트센터 건립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비 횡령 사건이 끝나는 대로 인천아트센터 및 지원단지 개발사업 전반에 대해 수사의 칼날을 겨눌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검찰의 CMI 수사가 현 인천아트센터 사업으로까지 번질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검찰이 현 인천아트센터 건립 사업 전반까지 수사 여부를 비췄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정씨가 벌인 각종 용역이 이사회 등을 거치지 않고 불분명하게 진행된 부분에 대해 지난 2월 고발했다"며 "이번 검찰 수사는 당시 고발에 대한 것으로 분석한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계좌 추적으로 정씨의 횡령 혐의에 대한 정황이 포착됐다"며 "압수수색한 서류 등을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대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주영·박범준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