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연대"업무추진비 사용행태 공개계획 … 이권다툼 중단을"

업무추진비로 동료 의원들의 식당 매출을 올려 준 남동구의회 의장단의 행태에 시민단체가 공식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동료 의원들도 의장단을 윤리위원회 회부를 논의하는 한편 경찰도 '카드깡' 수사를 검토중이다.
<인천일보 9월11일자 1면>

11일 인천남동소통과연대는 "의장단의 행동이 상식 수준을 벗어났다. 남동구의회 소속의 의원들이 지금껏 언론을 통해 문제된 것처럼 심각한 상태"라며 "의원들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고 개인의 장삿속을 채우기 위한 파행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구민들의 의식과 관심이 부족해 의원들이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이라며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사용 행태를 '시민홍보물'에 실어 구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의원들은 더 이상의 이권다툼을 그만두고 구정활동에 집중해야 한다"며 "의원들의 공식사과 촉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남동구의회 내부에서도 의장단을 향해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의원은 "다음달에 열리는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사용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의장단이 누구와 먹었는지, 어떤 성격의 간담회였는지 등을 모두 공개하게 해 문제가 있을 경우 윤리위원회를 통해 징계를 받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회 안팎에서는 업무추진비로 이른바 '카드깡'을 했다는 등의 의혹과 관련, 의장단이 수사를 받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내사를 벌일지 내부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성원기자 csw040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