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기관 공무원"형평성 위배"불만
제재방법 없어 속수무책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AG) 조직위원회에 파견된 인천시 공무원의 삭감된 파견 수당을 부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삭감 방침이 여전히 적용되고 있는 다른 공무원들에게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직위는 지난해 11월 자체 집행위원회를 열고 시 파견 직원 약 150명의 수당 6억원을 예산에 포함하기로 잠정 합의한데 이어 올 1월부터 수당을 전액 부활시켜 집행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조직위에 파견된 시 공무원들은 인천시의 긴축재정에 발맞춰 지난해 부터 파견 수당의 일부가 삭감됐다.

직급에 따라 매월 최고 110만원에서 40만원 지급되던 수당은 2급 공무원을 제외하고 60만원으로 통일됐다.

파견수당 삭감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대학교, 장애인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의 파견 직원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됐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말까지로 삭감 기간을 정했다.

AG 조직위원회는 하지만 자체 의결을 통해 송 시장의 결정을 뒤집었다.

조직위는 문화관광체육부 산하 기관이기 때문에 인천시의 승인 없이 결정이 가능하다.

인천시 직원들과 특히 다른 기관에 파견된 공무원들의 분위기는 흉흉하다.

시간외 근무 수당과 직급수당 등이 삭감돼 다함께 어려움을 분담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조직위만 복귀한다면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청 공무원 A씨는 "인천시 공무원들의 수당이 깎인 배경과 취지를 고려한다면 어느 한 기관만 수당을 제대로 챙긴다는 건 이치에 어긋난다"며 "직원들 사이 박탈감을 주는 이기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경제청에 근무하는 B씨는 "경제청은 급여 조례를 개정하면서 까지 수당을 조정했다"며 "차라리 모든 직원들의 수당을 부활하는 편이 보기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조직위를 막을 권한이 없어 속앓이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옳지 않다는 걸 알지만 시로서는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