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업성 이유로'합의'개발계획 재검토 추진
시"이대로라면 AG 기반시설 착공도 어려울 듯"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2년간 인천시와의 합의를 통해 확정했던 서구 가정오거리 루원시티 개발계획을 또 갈아엎기로 했다.

합의한 개발계획으로도 여전히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에서지만 그동안 루원시티 사업은 밑도 끝도 없이 늦어지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LH 측이 루원시티 사업의 전반적인 개발계획을 검토 후 수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1일 밝혔다.

LH는 시와 지난해 12월 합의한 개발계획으로도 사업성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LH는 ▲도로·공원·녹지 등 기반시설 축소 ▲투자자 의견을 반영한 토지이용계획 변경 ▲기존 단지 높이 계획 수정 및 입체시설 삭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에 LH가 손대려는 계획은 지난 2011년부터 시와 함께 테스크포스(TF)팀 회의를 통해 지난해 12월 확정했던 '중심상업지역 및 입체시설 축소안'이다.

당시 양측은 루원시티를 원래 계획대로 건설하면 1조원의 적자를 볼 수 있다는 예상에 따라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계획을 바꾸기로 했다.

이에 2년간의 회의를 거쳐 중심상업지역을 11만2406㎡에서 6만1399㎡로, 지하 입체시설을 4층 13만6225㎡에서 3층 2만1080㎡로 축소하고, 지하 상업지역을 삭제하기로 합의했다.

LH와 시는 올해 3월까지 개발계획 변경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치고, 오는 10월 실시계획인가를 받겠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하지만 이렇게 합의한 계획도 결국 수포로 돌아가게 될 전망이다.

이번 계획 수정의 배경에는 LH 직원의 인사이동이 있었다.

LH는 계획 변경에 합의한 지난해 12월 이후 루원시티 사업을 담당하는 루원사업단의 부장급 관계자를 대부분 교체했다.

기존 합의내용이 번복된 시기도 LH의 인사철과 맞물리고 있다.

루원시티 사업으로 발생할 적자를 책임지지 않으려는 LH의 태도도 한 몫하고 있다.

LH는 지난 2011년 개발계획 변경 협의를 시작한 때와 마찬가지로 사업성을 계획 변경의 이유로 들었기 때문이다.

폐허가 된 지역 사정을 고려치 않고 자사의 이익만 챙기려는 형국인 셈이다.

시의 불만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미 양측이 2년 동안 각계 전문가를 모아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 뒤 합의한 안을 LH가 독단적으로 엎으려 한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LH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며 "이대로라면 애초 내년 예정됐던 아시안게임 대비 기반시설 착공도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