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당 전향적 검토 … 지역 정치권 환영·의견조율

인천지역 정치권이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에 관심이 높다.

군·구청장과 기초의원에 출마를 검토 중인 지역 정치인들은 '중앙당이 할 일'이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상당수가 이날 새누리당·민주당의 전향적 검토 분위기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는 4일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에 건의했고, 민주당 기초자치선거 정당공천제 찬반검토위원회 또한 정당공천제 폐지를 결론졌다.

박재창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일몰제 적용'을 제안과 함께 여성계와 장애인단체 등을 배려할 것을 제의했다.

김태일 정당공천제 찬반검토위원장은 "정당공천제 폐지의 장단점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한 결과 정당공천제 폐지가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여성명부제 ▲정당표방제 ▲기호 무작위 추첨제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5일 최고위원회에서 이를 다룬다.

지역 정치권은 일찌감치 정당공천제 폐지에 여론조사 등을 벌이는 등 의견 조율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남동구 지역위원회는 최근 정당공천제에 대한 당원들의 설문조사를 벌여 70%가 넘는 '폐지' 의견을 모았다.

이 지역 A시의원은 "중앙당이 결정할 일이지만 남동구는 당원들의 설문조사를 벌였다"며 "이 결과를 번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 시당은 "대통령 공약 등을 통해 큰 틀에서 공감대는 형성된 것 같다"며 "찬반 입장이 나눠지는 만큼 지역에도 논의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 통합진보당 등 소수 정당에서는 정당공천제 폐지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의 결과가 바뀔 수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현재 인천에는 남동구청장과 일부 구의원 등이 진보정의당과 통합진보당의 당적이 있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