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영화공간 주안'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삶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한 '그리고 싶은 것'을 오는 21일까지 상영한다. '위안부'라는 고통스러운 역사를 바라보는 한국과 일본의 시각 차이를 생생하게 담은 작품이다. 영화는 제국주의의 조직적 성폭행으로 피해를 당한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을 공유하는 일을 넘어, 아픈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한다. 지난 11일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받지 못한 채 이용녀 위안부 할머니가 눈을 감은 시점이어서 영화는 더 절절하게 다가온다.
일본은 과거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를 통해 우리나라에 씻지 못할 범죄를 저지른 나라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해가 일본이 저지른 범죄 가운데 빙산의 일각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강제징용은 물론이고 일명 '마루타' 부대로 알려진 731부대를 만들어 살아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하기도 했다. 일제강점기 36년은 결국 우리 민족을 둘로 갈라놓았다. 그런 일본이 지금 또다시 '군국주의'의 길을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 아베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극우 보수주의자 각료들과 함께 '군사 재무장'과 '평화헌법 개정'이라는 군국화의 길을 택했다. 아베는 일본의 역대 총리들이 인정하고 사과했던 일본의 과거 침략 사실, 위안부의 존재와 근린제국조항 삽입 모두를 부인했다. 더 걱정스러운 것은 일본 국민들의 인식이다. NHK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패전일에 일본 각료들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야 한다는 의견이 37%로 반대(24%)보다 많고, 집단적 자위권 행사도 찬성(29%)이 반대(22%)보다 높았다는 사실만 봐도 그렇다.

일본은 앞으로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 그러기는커녕 오히려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며 분쟁지역으로 만들려고 한다. 이미 세계 3위의 해군력을 보유한 군사대국 일본에서는 핵무장과 같은 군비 확충을 더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영화 '그리고 싶은 것'을 보자. 그러면 일본이 보일 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