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지역 시민단체 과다 예산·편법 설계 등 제기
시, 강력대응·사과문 요청 … 청렴도시 이미지 회복
   
▲ 김연아 동상 전경. /사진제공=군포시


군포지역 시민단체가 제기한 '김연아 선수의 동상 제작 과정을 둘러싼 비리의혹'이 1년여 논란 끝에 결국 사법기관으로부터 혐의가 없는것으로 결론났다.

군포시는 지난 9월30일 "수원지검 안양지청과 군포경찰서로부터 최근 '군포시 철쭉동산 경관 조성 (피겨)조형물 비리의혹 사건'과 관련, 9개월여간 조사했으나 혐의없음으로 결론났다는 내용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가 군포시를 전국 73개 시(市) 단위 자치단체 중 종합청렴도 1위로 선정하자 시민단체들이 이를 맹비난하며 반발까지했으나 이번 결론으로 청렴도시 이미지를 재 확인했다는 평가를 받게됐다.

군포지역 1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지난해 9월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회견을 열어 군포시가 5억여원을 들여 설치한 김연아 동상은 편법 설계 등으로 예산이 부풀려졌다는 등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시민단체는 수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운동까지 벌이면서 사업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으나 검찰에 고발하지는 않은 상태에서 대 시민 선전전을 계속했다.

당시 군포시측은 "시민단체가 주장한 실체도 없고 정제되지 않은 허위비방내용이 특정언론에 보도되는 바람에 도시 이미지가 손상되고 시민의 자존심이 무너졌다"고 주장하면서 공개토론까지 제한했으나 시민단체가 이를 거절했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의혹제기 한달여 만에 침묵을 깨고 기자회견을 자청해 "군포시와 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사회단체의 왜곡 행위를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며 강경입장을 밝혔다.

그는 "만약 시에 비리가 있다고 확신한다면 당국에 고발하라"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계속 시와 시민들의 명예를 훼손한다면 법적 대응 등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시민단체가 기자회견만 반복하는 상황에서 시민 A씨가 "김연아 선수의 명예가 농락되는 것을 더는 수수방관할 수 없었다"며 10월 중순쯤 제3자 고발을 함에 따라 수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최근 군포시 홈페이지에 "공직자들이 시민단체의 정치적 언론플레이에서 자유롭게 됐다"며 "비리의혹을 제기했던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언론에 사과문을 게재해 주길 바란다"는 글을 남겼다.

시 관계자는 "무책임한 시정 왜곡으로 도시 이미지 훼손은 물론 시민의 자존심까지 손상시키는 일이 발생했으나 시의 청렴도가 명확히 입증돼 다행"이라며 "비방을 위한 비방 또는 아니면 말고 식의 비방은 다시는 없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군포=전남식기자 nsch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