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유법 시행 불구 호객행위·불법판매 여전
여행사들 점점 기피…중구 "계도 잘 안돼"
   
▲ 21일 무분별한 호객행위와 불법 상품 판매로 여행사들의 기피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구 차이나타운 거리가 차량들의 불법주차와 무분별한 통행으로 혼잡을 빚고 있다. /양진수기자 photosmith@itimes.co.kr


중국 여유법 시행 이후 각광을 받아야 할 '인천 차이나타운'이 오는 손님 마저 내쫓고 있다.

무분별한 호객행위와 불법 상품 판매가 판쳐 이미지를 흐리며 여행사들의 기피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인천 중구와 인천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싸구려 단체 해외 여행 금지를 골자로 한 중국의 여유법(旅遊法)이 시행된 지 두 달 가까이 되면서 현지에서 판매되는 한국 여행상품의 가격이 50∼70% 뛰어오르면서 국내 관광지마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

국내 대형 여행사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을 한 달 평균 1만명 정도 유치했지만, 11월에는 60%나 급감했다.

인천도시공사도 인천을 찾는 중국 관광객 수가 작년 보다 절반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관광객 급감에도 여행 업계에서는 인천차이나타운은 예외 지역으로 꼽았다.

수도권 유일의 관광특구지역으로 한·중 카페리를 이용한 중국 관광객이 여전하고, 그동안 변변한 쇼핑몰 없이도 관광이 이뤄졌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달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 연휴에는 한·중 카페리 여객선 예약률이 90% 이상을 기록했고, 이들 상당수는 중구에서 숙박을 하며 관광을 즐겼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한·중 카페리 여객 수는 톈진 항로가 중단됐음에도 이 달 중 10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문제는 차이나타운의 고질적 문제인 무분별한 호객행위와 도로를 점령한 노점, 그리고 불법 상품 판매가 여전히 판을 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하루 관광객 550명이 인천항을 통해 입국한 지난 10월1일 한 여행사는 차이나타운 근처에 관광객을 태운 관광버스를 댔다가 이들을 노린 호객꾼들 때문에 서둘러 자리를 떠야 했다.

다른 여행사도 최근 차이나타운의 한 음식점에서 판매한 화장품 때문에 고객들의 환불 요구 항의에 시달렸다.

중국 전문 인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는 "인천 차이나타운은 중국 여행객들이 찾고 싶은 지역으로 꼽히지만, 관광버스를 주차시키기 무섭다"며 "말이 통한다는 이유로 호객행위가 극심한 데다 노점 같은 매대가 인도까지 차지하고 있어 중국 보다 오히려 복잡하다"고 했다.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국적이 불명확한 상품을 버젓이 팔고 있어 고객들로부터 항의가 거세다"며 "오는 24일과 26일 차이나타운 관광 일정이 있는 데 지켜보겠다. 일정하게 정비를 하지 않으면 여행사들이 기피하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인천경제통상진흥원 지정 화장품 판매점인 '휴띠크'처럼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상점이 오히려 피해를 보고 있다.

휴띠크 관계자는 "정상적인 물건을 판매하고도 호객꾼에게 속아 환불을 요구하는 관광객이 있을 정도로 불법 판매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며 "관계 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중구 관계자는 "여러 차례 상인들에게 계도를 하고 있지만, 공휴일에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중국 관광객들이 편안하게 찾을 수 있도록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칭우기자 chingw@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