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서울 '소각재 확대방안' 추진
12일 TF 구성 등 논의 …'연장설' 의혹


인천·경기·서울 등 3개 시·도가 수도권매립지에 매립할 폐기물의 종류를 소각재로 확대하는 방안을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2016년 매립 종료기간까지 2년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더 나은 매립지 운영을 함께 고민하자는 취지여서 기간 연장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서울시·경기도와 매립방식 전환에 대한 공동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3개 시·도의 산하 연구기관이 손을 잡을 예정이다.

인천발전연구원과 서울시정연구원, 경기개발원이 해당된다.

인천시는 이 기관들이 앞으로 수도권매립지에 폐기물을 태운 소각재 만을 매립할 수 있는 방법을 공동으로 도출하게 된다고 밝혔다.

폐기물 생매립을 줄이고 소각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매립지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3개 시·도의 쓰레기를 매립하는 만큼 이들이 함께 기술적인 근거를 제시할 방침이다.

3개 시·도 실무부서 관계자는 12일 회의를 열고 전문가 태스크포스(TF)팀 구성과 연구 일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수도권매립지가 2년 뒤 종료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부터 시작하는 매립지 개선 연구는 불필요해 보인다.

연구기간 등을 따져보면 실제 소각재로 확대해 매립할 수 있는 시간은 채 1년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와 같은 신규사업이 추진되자 인천시 역시 매립기간 연장을 고려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줄곧 매립지를 2044년까지 연장해 사용하자는 입장을 유지했지만 인천시는 연장 불가 방침을 선언해 왔다.

인천시 관계자는 "소각재만 매립할 수 있다면 매립지에서 불거지는 각종 유해 환경이 대폭 감소될 것"이라며 "이번 공동 연구가 해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매립지에 음폐수 처리시설을 설치하려고 하자 조만간 종료되는 매립지에 신규 장치는 불필요하다며 반려한 바 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