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재생 종합대책서 정비 발표 … 해당 업주·여성 전업유도 계획

수원시가 50년 이상 도심의 흉물로 지적돼 온 수원역 인근 성매매 집결지를 정비하기로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의 관문인 수원역은 하루 14만명이 이용하는 교통 중심지가 됐지만 성매매 집결지가 아직도 남아있다"며 "더 이상 방치하면 도시재생사업의 의미가 없어 정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시가 이날 발표한 도시재생 종합대책에 따르면, 수원역 인근 성매매 집결지는 공영개발, 민·관합동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을 통해 상업·문화·업무기능을 갖춘 다목적 기능의 도시 거점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정비 과정에서 해당 지역 건물주, 성매매 업주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성매매 업소를 폐쇄하고, 수인선 개통 등으로 향후 이용자 4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역세권 개발 방향과 어울리는 업종으로 전업을 유도키로 했다.

이와함께 전업을 희망하는 성매매 여성들을 위해 '탈 성매매 여성을 위한 지원조례'를 제정, 재활 프로그램을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수원역전 성매매집결지에는 현재 99개의 성매매 업소에 200여명의 성매매 여성이 종사하고 있어 도시계획상 중심상권임에도 행인들이 길을 피해 다니는 등 도시의 흉물로 지적돼 왔다.

이밖에도 시는 원도심 재생을 위해 철거·개발 방식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지양하고 기반시설을 보완하는 '수원형 도시르네상스 사업'으로 전면 전환하기로 했다.

재개발·재건축 조합은 인가를 취소할 경우, 조합에 최대 12억원, 추진위원회에 5억원 등 매몰비용 일부를 지원해 도시르네상스 사업구역으로 전환하는 출구전략을 제시했다.

염 시장은 "재개발 사업을 시작할 당시 주민들이 장밋빛 희망을 안고 앞 다퉈 나섰으나 지금은 취소하고 싶어도 퇴로가 없는 실정"이라며 "재개발 굴레를 벗고 수원형 도시르네상스로 원도심이 '수원1번지'의 옛 영광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우기자 jesusle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