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경선일정 일제 중단 ... 선관위 "여야합의시 가능"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한 애도 정국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여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6·4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실종자 구조 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이고 선체 인양 작업까지 한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애도 국면은 이번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번 사고로 여야 정치권이 모든 정치·선거 일정을 잠정 중단했으며, 특히 새누리당의 경우 경선 일정까지 미루면서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연기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현재 모든 정치·선거 일정을 전면 중단한 채 구조 상황을 주시하는 한편,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의 경우 정부의 안일한 대처가 이번 참사를 키웠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경선 일정을 모두 일주일씩 미뤘으며, 이에 따라 당초 23일로 예정됐던 새누리당 인천시장 경선은 오는 30일로 연기됐다. 유정복·안상수 예비후보 또한 모든 일정을 중단한 채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또한 기초를 포함한 광역자치단체장 공천 작업이 내 달 초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이번 사고로 일정이 더욱 늦어지게 됐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선거운동은 물론 제대로 된 선거마저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후보자에 대한 홍보마저 할 수 없는 상황이 닥치게 되면 선거 날짜를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선관위 관계자는 "실제 여야가 합의해 부칙을 만들면 선거 날짜를 옮길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선거 일정대로 준비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쉬운 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여야 지도부 또한 "경선 일정을 미루는 것까지만 검토했지, 선거 날짜를 미루는 것은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상학기자 jshin020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