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 해경 - 선사, 승선 인원·구조자수 등 집계 잇단 오류


여객선 침몰이라는 대형 사고 앞에 허술한 정부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정확한 승선인원은 물론 구조자에 대한 기본적인 통계가 각기 다르거나 오류로 판명되면서 치명적인 허점을 드러낸 것이다.

16일 오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직후 정부와 해양경찰청, 선사 등은 각각 비상대책본부를 꾸리고 사태 파악에 들어갔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중앙재난대책본부를 직접 방문한데 이어 이주영 해수부 장관은 오전 해경청 긴급상황실을 직접 찾은 후 곧장 진도로 향해 사태 심각성을 드러냈다.

그러나 이런 사태 심각성과는 달리 정부 대응은 하루 종일 혼란을 야기시켰다.

당초 중앙안전대책본부는 구조자 수를 368명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이는 오래 가지 못해 뒤집어졌다.

발표 1시간 만에 해경청에서 집계 오류를 통보했다.

결국 이후 사망자 2명에 구조자는 180명으로 크게 줄었고 실종자는 290여명으로 늘어났다.

민간, 군, 해군 등이 동시에 구조 작업을 벌이다 보니 정확한 숫자에 착오가 있었다는 것이 이유다.

정부 발표에 구조 작업이 순조로울 것을 기대한 탑승자 가족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었다.

특히 가장 기본적인 여객 승선인원에 대한 오류는 사건 발생 이후 계속됐다.

당초 청해진해운은 전체 승선인원을 477명이라고 집계해 발표했다.

학생 325명, 교사14명, 여행사인솔 1명, 일반여행객 107명, 선원 26명 등이다.

하지만 정부는 학생 325명, 교사 15명, 일반인 89명, 선원 30명 등 총 459명이 탑승했다고 발표하며 선사 측과 큰 차이를 나타냈다.

선사와 정부 간 통계가 서로 엇갈리면서 안일한 대응에 대한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선사 측은 승선권 발매 기준으로 통계를 발표했지만 일부 승객이나 선원이 별도 연락 없이 탑승하지 않았을 수도 있어 정확한 인원을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후 청해진해운은 승선인원을 462명으로 재수정했다.

재점검 결과, 교사와 여행사 직원이 일반 승객으로 중복 파악됐다는 것이 이유다.

선사측의 통계 재수정에도 이날 오후 6시 넘어 진행된 브리핑에서 정부는 승선인원을 495명으로 확정해 실질 승선인원은 사실상 미지수다.

결국 허술한 통계가 체계적인 구조 대책 마련에 혼란을 가중시킨 것 아니냐는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은경기자 lotto@itimes.co.kr